본문 바로가기
국토부 정책브리핑

국토부 정책뉴스] ‘여권·탑승권 꺼내지 마세요’…인천공항, ‘안면인식 패스’ 서비스 시작

by 마곡닷컴 매물정보 2023. 7. 29.

 

Fri, 28 Jul 2023 07:23:00 GMT


여건이나 탑승권을 꺼내지 않고도 출국장을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는 ‘안면인식 패스 서비스’가 28일 인천공항에서 시작됐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날 스마트패스 서비스 시범 운용을 개시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직원이 스마트패스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스마트패스는 첨단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보안 검색요원에게 여권이나 탑승권을 보여 주지 않고도 본인 확인 절차를 빠르게 거칠 수 있는 서비스다. 우선 인천공항 출국장 6곳, 탑승구 16곳에 적용된다.

위·변조, 복제가 어려운 어려운 생체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항공보안 수준도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본인의 안면인식 정보를 모바일앱 또는 공항의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에서 서비스 이용 30분 전까지 등록 완료해야 한다. 처음 등록한 날부터 5년간 이용할 수 있다.

안면인식 스마트패스 서비스 이용 절차
안면인식 스마트패스 서비스 이용 절차

등록된 안면인식 정보를 이용하더라도 반드시 여권과 탑승권을 소지해야 한다. 출국장은 항공사와 무관하게 이용 가능하나, 탑승게이트는 일부 참여 항공사만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하계 성수기 기간 여행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패스 서비스 안내를 위한 홍보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관 항공보안정책과(044-201-4237), 인천국제공항공사 스마트서비스팀(032-741-6350)


[자료제공 :(www.korea.kr)]

댓글